티스토리 뷰

반응형

우리 아이, 요즘 거짓말을 하기 시작해서 걱정하신가요? 대부분의 어른들 자신도 종종 거짓말을 하면서 아이들이 거짓말을 하면 아주 큰일이라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아이와 어른들의 거짓말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아이들의 아동발달, 두뇌발달의 특징을 이해하지 못하고 어른들과 같은 방식으로 사고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대하는 어른들이 대다수입니다. 보통 아이들은 하고 싶은 일을 상상하거나 꿈을 꾸었던 일을 사실처럼 이야기를 하곤 하는데 부모나 어른은 그 모습을 보고 거짓말이라고 생각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거짓말을 하는 이유를 이해하려면 '왜 거짓말을 했을까?' 에 대한 거짓말 행동의 발달 측면과 그 뒤에 숨어 있는 개인의 동기를 모두 고려하여야 합니다. 올바른 훈육법을 위해 먼저 거짓말하는 아이의 심리와 그 요인에 대해 살펴봅시다.

 

목차

     

    엄마가 아이를 훈육하는 사진

    거짓말 하는 아이의 심리

     

    1. 발단 단계

    거짓말은 아동 발달의 정상적인 부분입니다. 보통 2세~3세 경에서부터 나타나기 시작하며 예를 들어 어린아이가 과자를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먹지 않았다고 부인하는 등 단순한 거짓말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점점 성장하게 되면서 더욱 정교한 거짓말을 만드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2. 인지 발달

    - 인지 발달은 거짓말을 하는 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이들의 기억력, 언어력, 심리 이론 등 인지 능력이 발달할수록 거짓말을 더 잘 생각하고 말하게 됩니다.

    - 마음 이론은 다른 사람이 자신과 다른 생각, 관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아이의 능력을 말합니다. 이러한 이해는 거짓말을 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아이가 다른 사람을 속이기 위해 사실을 거짓으로 이야기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거짓말을 하는 동기

    - 처벌 회피

    일반적으로 아이들 가장 많이 하는 동기 중 하나로, 자신의 행동에 대한 부정적인 결과를 피하기 위해서 입니다.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혼날까 봐..."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말 그대로 혼날 것 같아서 거짓말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 칭찬을 받기 위해

    아이들은 어른들이나 또래들로부터 칭찬, 관심을 얻기 위해 거짓말을 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가 갖고 싶어하는 물건이 있을 경우 "나는 그거 우리 집에 있는데~"라며 과장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깊은 인상을 주기 위해 이야기를 꾸며낼 수도 있습니다.

    - 갈등 해결

    거짓말은 아이들이 대인 관계 문제에 직면했을 때 "아니야! 내가 안그랬어!" 라고 말하며 갈등을 해결하거나 비난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거직말을 하기도 합니다. 

    - 상상력과 놀이

    어린아이들은 종종 상상력이 풍부한 놀이에 참여하면서 속이려는 의도가 아니라 자신의 창의성을 탐구하려는 의도로 환상적인 이야기를 꾸며낼 수도 있습니다.

    - 거절에 대한 두려움

    부모나 교사와 같이 권위 있는 사람들로부터 반대와 같은 거절을 피하기 위해 거짓말을 합니다. 긍정적인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실수를 숨기는 모습이 보입니다.

     

    거짓말을 하게 되는 요인

    1. 부모의 영향

    양육 스타일과 부모가 자녀의 거짓말에 반응하는 방식은 아이의 거짓말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억압적인 상황에서가 아닌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단호하게 정직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거짓말에 대해 적절한 결과를 제공하는 부모의 모습은 자녀의 행동을 올바르게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억압적으로 혼내듯이 아이에게 이야기하게 된다면 아이들은 그 혼나는 상황이 되지 않기 위해 더욱더 정교한 거짓말을 할 수도 있습니다.

     

    2. 문화적, 사회적 요인

    - 문화적 규범과 가족 역학은  자녀가 거짓말을 할 가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부 문화권에서는 특정 형태의 속임수가 어느 정도 용인될 수 있습니다.

    - 또래 집단의 압력과 친구들의 영향력도 자녀가 거짓말을 하는 경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자녀가 또래 집단의 가치관과 행동을 따르도록 강요당한다고 느낄 수 있기 떄문입니다.

     

    3. 의사소통 능력

    아이들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은 거짓말을 하는데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자신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문제에 대한 대안적인 해결책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는 어린이는 대처 메커니즘으로 거짓말을 하는 경향이 더 클 수도 있습니다.

     

     

    올바른 훈육 방법

     

    사실 올바른 훈육 방법을 위해서는 훈육을 하는 부모님의 생각과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합니다.

     

    1. 아이의 자존감과 소속감, 자율성을 경험하고, 비난과 수치심, 체벌과 같은 벌을 두려워하고 피하고 싶어 하는 아이들의 기본적인 욕구를 이해해야 합니다.

     

    2. 솔직하게 아이들이 진실을 이야기할 때 혼내지 않을 거라는 비난보다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는 안전한 심리적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아이들이 적절한 이야기를 하였을 때 정직하였다는 것에 대한 격려의 말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유도적 질문(함정질문)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네가 그랬니?, 네가 망가뜨렸니?", "손 씻었니?"와 같이 거짓말을 했을 거라는 이미 답을 알고 있는 질문은 삼가야 합니다. 이러한 질문보다는 "망가졌구나,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을까? 아니면 버리는 게 좋을까?", " 손을 안 씻었구나, 밥 먹기 전에는 무엇을 해야 할까?"와 같은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할 수 있는 질문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때로는 상황에 따라 거짓말을 무시하고 아이가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제가 인형을 망가트리지 않았어요."라고 거짓말을 하였다면 망가트리는 것을 보았다고 하더라도 "앞으로 인형이 망가지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잘 사용하고 보관하기 위해서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라는 질문으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행동에는 원인이 있고, 아이들의 거짓말에도 이유가 있다는 것을 부모도 잘 이해하고 아이들의 특징을 잘 파악하여 거짓말하는 아이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해결책을 찾아 긍정적인 훈육을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