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 신생아 배앓이 원인

단순히 복통이라고 부르는 영아 산통, 아기의 배앓이의 증상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여러 원인으로 보는 경우가 다양합니다. 흔히들 알고 있듯이 보통 아기의 소화기능이 미숙하여 발생하게 되는 소화장애나 젖병으로 수유를 하였을 경우 공기가 배에 많이 들어갈 경우 배앓이의 증상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건강하고 잘 먹는 영아에서 과도하고 설명할 수 없는 울음, 알 수 없는 울음과 보채는 모습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 울음은 아기가 그냥 배가 고파서, 기저귀가 젖어 있어서 우는 것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갑자기 심하게 울고 쉽게 달래 지지 않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만약 아기가 우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자주 토하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단순 신생아 배앓이가 아닐 수 있습니다. 

1. 미성숙한 소화 시스템
일부 전문가들은 배앓이가 미성숙한 소화 시스템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믿고 있으며, 이는 가스, 복통 및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과도한 자극
시끄러운 소음이나 밝은 빛에 노출되는 것과 같은 과도한 자극은 아기의 발달 중인 신경계를 압도하여 울음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식품 민감성
경우에 따라 아기의 식단(모유 수유 아기의 경우) 또는 분유에서 식품 민감성 또는 알레르기로 인해 배앓이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4. 위식도 역류(GER)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상태인 GER은 불편함을 유발하고 산통과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영아 기질
일부 영아는 외부 자극에 더 민감하거나 선천적으로 더 짜증을 잘 내는 기질을 가지고 있어 배앓이에 더 잘 걸릴 수 있습니다.

- 신생아 배앓이 주요특징

신생아 배앓이는 아기가 태어나고 생후 3~6주 정도 되었을 때부터 시작되며 3~4개월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주로 밤에서 새벽 시간대에 자주 울고 우는 정도가 심해 아픈 아기와 그 아픈 모습을 바라보는 부모 모두에게 매우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영아 산통의 정확한 원인은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으며 그 자체는 질환이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영아 산통의 증상을 완화하려면 엄마와 아기 모두 안정된 상태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증상을 체크해 보고 해당이 된다면 배앓이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생후 30일 이내의 아기가 배가 불러도 기저귀를 갈아주어도 이유 없이 많이 운다면 배앓이, 영아산통이 가능성이 높습니다.

1. 3시간 이상 계속 울며 달래도 소용이 없다.
배앓이가 있는 영아는 보통 하루에 3시간 이상, 일주일에 3일 이상, 연속 3주 이상 동안 격렬하고 자주 웁니다. 우는 시간은 보통 종종 늦은 오후나 저녁에 발생합니다.
2. 발, 귀 냄새가 심하다.
3. 먹은 것을 게워낸다.
4. 숨이 넘어갈 듯 울며 몸을 버둥거린다.
배앓이가 있는 아기는 우는 사이에 까다로움, 과민성 및 불편함의 징후를 보일 수 있습니다. 수유, 트림, 기저귀 교환과 같은 기본적인 요구가 충족되더라도 숨이 넘어갈 듯 한 울음을 달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5. 얼굴이 붉어지며 홍조를 띤다.
6. 참외씨와 같은 카키색 변을 본다.
7. 손을 꽉 쥐고 복부긴장이 보이며 복부 쪽으로 다리를 올린다.
울고 있는 동안 영아는 주먹을 쥐고, 다리를 배까지 구부리고, 배부품이나 가스와 같은 복부 불편 징후를 보일 수 있습니다.

 

 

 

 

- 신생아 배앓이 해결방법

이러한 방법이 꼭 배앓이를 온전히 다 낫도록 하는 방법은 아니며, 조금이라도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기가 심한 복통을 앓고 있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고 알맞은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한 해결방법입니다.

1. 수유텀 지키기
아기의 배앓이 증상은 소화기관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수유를 먹었다면 수유텀을 주어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수유가 끝난 후 꼭 트림시키기
수유 후 트림을 했다고 바로 눕히는 것보다는 20분 정도 세워 안아 아기의 등을 시계방향으로 가볍게 토닥이거나 문질러 주며 소화를 충분히 도와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만 트림을 시키기 위해서 바로 마사지를 하는 것은 아기의 배에 무리가 가게 되어 게워낼 우려가 있으니 삼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3. 배앓이 방지 젖병, 분유로 교체해 주기
젖병을 통해서 공기가 삽입되기 때문에 모유수유에 비해 분유로 수유를 하는 아기에게 더 자주 배앓이 증상이 나타납니다. 공기가 삽입되는 것을 충분히 방지해 줄 수 있는 방지 젖병으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배앓이 전용 분유가 있으니 관련 영양소를 확인하여 교체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아기 배를 따듯하게 해 주기
속싸개나 얇은 이불로 아기의 배를 항상 따듯하게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배를 따뜻하게 해 주게 되면 활발한 소화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에 배앓이를 방지할 수 있게 됩니다.

반응형